쇼핑중독에 대해서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희망정신건강의학과의원

상담 및 예약문의

031-267-1675

Fax . 031-267-1475
자료실

쇼핑중독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2,330회 작성일 2021-02-26 23:23:07 댓글 0

본문

쇼핑중독

하루만 쇼핑을 안해도 뭔가 허전하고 손해본 것 같고 옷이며 보석이 눈앞에서 왔다갔다.
그러다 더욱 심하면 온몸이 떨리고, 식은땀이 나고, 불안·초조감에 시달리는 ‘쇼핑병’환자가 늘고 있다. 특히 TV홈쇼핑과 인터넷일 일반화되면서 더욱 급증하는 추세이다.
삼성생명 공익재단의 사회정신건강연구소가 서울과 경기지방 20대 이상의 성인남녀7백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쇼핑중독자’는 1백명 당 6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쇼핑습관에 문제가 있는 위험군은 무려 37.4%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중독은 사실 유럽이나 미국에선 이미 90년대 초반부터 심각하게 대두된 사회문제다. 따라서 쇼핑중독 전문 클리닉이 생겨났는가 하면 쇼핑중독증 치료 연구소 및 쇼핑중독 문제를 해결하는 모임 등도 활발한 상태다.
사회정신건강연구소에 따르면 “쇼핑중독은 상당수가 가정에서 소외감을 느낀다든지 고독감, 상실감, 우을증, 자신감 결여, 애정결핍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며 “쇼핑중독에 빠지던 상품을 마구 사들인 뒤 자기가 무엇을 샀는지 정확히 기억을 못하고, 돈문제를 유발하고, 그러다 쇼핑을 못하면 불안, 두통, 우울, 소화불량 등 심리적·육체적 부작용을 겪게 된다”고 말했다.
*특이한 제품이나 싼 물건을 보면 사지 않고는 배기지 못한다.
*쓰지도 않으면서 물건을 마구 산다.
*쇼핑에 쓴 돈의 액수나 사들인 물건에 대해 가족이나 친구에게 거짓말을 한다.
*물건을 산 후 후회하면서도 ‘쇼핑은 내 취미일뿐’이라고 자신을 합리화한다.
*돈이 없어도 ‘어떻게 되겠지’하는 생각으로 카드를 사용해 물건을 산다.
등의 증상을 보이면 일단 쇼핑중독을 의심해볼 상황.
특히 자신의 쇼핑습관에 문제를 느껴 이를 자제하려 했으나 그에 따른 우울, 초조감, 불안감, 오한 등을 겪는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이 절실하다.

“혹시 나도 쇼핑중독??”
1. ( )내 쇼핑습관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다.
2. ( )쇼핑할 때 죄책감이 든다.
3. ( )쇼핑을 하는데 드는 시간과 돈이 점차 늘어나지만 별다른 느낌이 없다.
4. ( )가족들이 보지 못하도록 쇼핑한 물건을 숨기곤 한다.
5. ( )쇼핑은 긴장이나 불안감을 풀어주는 나의 취미생활이다.
6. ( )물건이 필요해서라기보다 사는 행위 그 자체를 더 즐긴다.
7. ( )쇼핑을 한 뒤 사용하지 않은 물건이 가득하다.
8. ( )돈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쇼핑을 많이 한다.
9. ( )내가 얼마나 쇼핑을 하는지 다른 사람이 알면 지절할 것이다.
10.( )물건을 사면 기분이 좋아진다.

결과 ;
*건전형 : 10개 문항 모두 해당되지 않는 경우.
*기분파 : 5, 6, 10번에 해당되는 경우. 평소 충동구매를 주의해야 한다.
*경증 쇼핑중독 : 2, 3, 4, 7, 9번에 해당되는 경우. 경증 쇼핑중독에 걸린 상태이므로 걸린 상태이므로 평소 돈관리를 철저히 하고 쇼핑시 다른 사람과 동행하는 등 대책을 세운다.
*중증 쇼핑중독 : 1, 8번에 해당되는 경우. 쇼핑중독 증세가 심각하므로 정신과 치료나 상담을 받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