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란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노인치매 클리닉

희망정신건강의학과의원

상담 및 예약문의

031-267-1675

Fax . 031-267-1475
치매란

치매란?

치매란 의학적으로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초래된 뇌기능의 손상으로 인해 기억력을 포함하여, 지남력, 언어능력, 판단력 등의 지적능력이 원래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정도에 비해 지속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하는 상태에 이른 것을 일컫는 것입니다.

좀더 쉽게 치매를 정의해본다면, 치매는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면서 점차 획득한 여러 가지 일상생활 기능들을 사람이 태어나 성장하면서 점차 획득한 여러 가지 일상생활 기능들을 다시 잃어버리면서 아기처럼 되어가는 병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치매와는 달리 인지기능이 감소하였으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경우를 '경도인지장애' 라고 부릅니다.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은 매년 10-15% 정도가 치매로 발전되므로 지속적인 검사와 관찰이 필요합니다.

얼마나 흔한가요?

그럼 40-50대에 생기는 치매도 있습니다만 상대적으로 그 빈도가 드물고, 치매가 본격적으로 생기는 연령은 65세 이후의 노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만 65세 이상에서 약5~7%정도가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80세가 넘어서면 약30-40%가 치매에 이릅니다.

실제 이렇게 많은 것 같지는 않는데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이상한 행동을 보이지 않는 초기 단계의 치매를 '단순한 노화현상'으로 치부하고 치매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여러 가지 원인질환이 있지만 크게 다음 세가지로 분류합니다.

1. 알쯔하이머병
*뇌세포의 퇴행성변화로 인해 건강하던 뇌세포들이 서서히 죽어가면서 발생하는 치매입니다.
* 치매의 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점차적으로 발생하고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언제부터 이상이 있었는지 가족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혈관성 치매 *중풍을 비롯한 뇌혈관질환에 의한 뇌손상이 누적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심장병, 흡연, 비만을 가진 사람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전체 치매의 10~20%를 차지 합니다.
*인지기능 장애가 갑자기 발생한 경우, 반신마비나 발음장애, 보행장애 등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치매 *충격에 의한 뇌손상, 뇌종양, 내과적 질환(결핍성 질환, 내분비 질환, 대사장애)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치매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들 중 일부는 치료가 가능한 가역성 치매로 원인질환을 치료하면 완전한 회복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