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안내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중독 전문 클리닉

희망정신건강의학과의원

치료안내

중독이란 무엇인가?

중독이란 한 마디로 말해서 ‘조절 능력의 상실 상태’이다. 즉 알코올이나 약물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심리적으로 또는 신체적으로 상실된 상태를 알코올(약물)중독이라고 한다.

알코올(약물) 중독의 증상

알코올(약물) 중독은 다음과 같이 ‘알코올(약물) 남용’과 ‘알코올(약물) 의존’으로 나누어진다.

‘알코올(약물) 남용’은 다음 중 지난 1년간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이다.
1) 반복해서 술을 마셔서 직장, 학교, 가정에서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
2) 신체적으로 해로운 상황에서도 반복해서 술을 마신다.
3) 술 마시는 것과 관련해서 반복해서 법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4) 술 마시는 것 때문에 주변 사람들과의 문제가 반복된다.

‘알코올(약물) 의존’은 다음 중 지난 1년간 3개 이상 해당되는 경우이다.
1) 내성 전만큼 마셔서는 효과가 적어서 전보다 더 많이 마신다.
2) 금단증상 술을 줄이거나 끊었을 때 나타나는 불안, 우울, 불면, 땀, 맥박이 빨리 뜀, 손발 떨림, 구역질이나 구토, 환청, 환시, 착각, 경기(발작) 등의 증상을 말하며, 이런 증상을 없애기 위해 술을 또 마신다.
3) 조절장애 술의 양이나 술 마시는 시간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한다.
4) 단주실패 술의 양을 줄이거나 끊으려고 노력하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5) 술 중심의 생활 술과 관련된 활동에 많은 시간을 들인다. 술 구하기, 술 끊기 등.
6) 포기 술을 마시기 위해 사회활동, 직업활동, 여가생활을 하지 못한다.
7) 강박적 음주 술을 마시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기고 또 악화되는 것을 알면서도 계속해서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안 된다.

얼마나 많은 이가 알코올중독을 경험하는가?

평생을 두고 보았을 때, 성인 중 12%는 알코올남용자(술로 인해 싸움, 결근 등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사람)이며, 10%는 알코올의존자(술 없이는 못 사는 사람)이다. 즉 성인 5명 중 1명이 과거 또는 현재에 중독자인 것이다.

중독의 원인은 무엇인가?

유전, 사회문화적 환경, 경제적 요인, 스트레스, 심리적 요인 등으로 중독증에 걸리게 됩니다.
그러나 일단 중독증에 걸리게 된 뒤로는 술이나 약물 자체가 원인이 되는 것이므로, 더 이상 과거의 원인을 따지는 것은 치료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치료를 어떻게 할 것인가 입니다.

중독자의 인생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중독자의 인생은
1) 폭음반복(정신사회적 사망)
2) 사망
3) 단주 중의 하나로 귀결된다.

중독은 치료가 가능한가?

중독은 치료가 몹시 어려운 병이다. 재발이 너무 많아 가족과 환자 본인에게 많은 실망을 안겨 준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치료는 가능하다. 암의 경우 아무리 노력해도 치료가 안되는 경우가 많으나, 중독은 치료자의 권고를 충실히 따른다면 회복되어 건강하게 살 수가 있다.

중독환자는 언제까지 술을 마시지 말하야 하는가?

한번 중독은 영원한 중독이다. 중독되었다는 말은 알코올이나 약물의 조절 사용 능력을 영원히 상실했다는 말이고, 이 상실된 조절능력은 어떤 방법으로도 회복되지 않는다.
따라서 중독의 치료목표는 조절능력을 회복시켜 남들처럼 적당하게 술을 마실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조절능력이 상실된 상태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그저 술을 한 잔도 입에 안 대게 하는 데에 있다. 결국 중독환자는 죽는 날까지 술을 마시지 말아야 한다.

중독의 회복 과정은 어떤가?

다음과 같이 중독의 회복을 4단계로 볼 수가 있다.

제1단계
음주 단계 중독으로 인하여 정신적, 사회적, 또는 경제적으로 밑바닥 인생을 사는 단계이다.

제2단계
이행 단계 음주에서 단주로 넘어가는 단계로서, 자신이 중독자임을 완전히 인식하지 못하면 음주의 유혹에 넘어가 다시 제1단계(‘음주 단계’)로 돌아가게 된다.

제3단계
초기 회복단계 지속적으로 단주를 하면서 직장, 가정 생활을 되찾는 단계이다.
단주친목에 참여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제4단계
지속적 회복단계 이기적인 삶에서 이타적인 삶으로 바뀌는 단계이다.
중독의 회복은 더디므로 환자, 보호자 및 치료자 모두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알코올중독 자가진단

아래 12개 문항은 음주에 관한 질문이다. 해당 항목에 동그라미를 쳐 보자.

1) 자기연민에 잘 빠지며 술로 이를 해결하려 한다.
2) 혼자 마시는 것을 좋아한다.
3) 술 마신 다음날 해장술을 마신다.
4) 취기가 오르면 술을 계속 마시고 싶은 생각이 지배적이다.
5) 술을 마시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면 거의 참을 수가 없다.
6) 최근 6개월 사이 2회 이상 취중의 일을 기억하지 못한다.
7) 대인관계나 사회생활에서 술이 해로웠다고 느낀다.
8) 술로 인해 직업기능에 상당한 손상이 있다.
9) 술로 인해 배우자나 보호자가 나를 떠났거나 떠난다고 위협한다.
10) 술이 깰 때면 진땀, 손떨림, 불안, 좌절 혹은 불면증을 경험한다.
11) 술이 깨면서 공포나 몸떨림을 경험하거나 혹은 헛것을 보거나 헛소리를 들은 적이 있다.
12) 술로 인해 생긴 신체적(내, 외과적 질환 등), 정신적 문제로 치료받은 적이 있다.

※ 판정기준
☞ 1 - 3개 : 알코올중독에 대한 위험신호.
☞ 4개 이상: 알코올중독

중독치료프로그램

희망알코올약물클리닉에서 시행되고 있는 중독치료프로그램 및 클리닉운영 원칙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희망클리닉 프로그램은 정기적 평가를 통하여 변경되어질 수 있습니다. )
성별 및 대상에 따른 치료프로그램
1) 남자환자 입원치료프로그램
2) 여자환자 입원치료프로그램
3) 외래전문치료프로그램
4) 가족치료/부부상담
5) 노인 전문프로그램

신환을 위한 치료프로그램

1) 평가 신환을 대상으로 혈액, 소변, 심전도, 뇌파, 심리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환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함. 입원 중 주기적 평가 지속함.
2) 신환 오리엔테이션 새롭게 클리닉에 입원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클리닉생활 및 치료에 대한 안내시간.

초심자 및 전체환자를 위한 치료프로그램

1) 아침명상 단주 12단계를 함께 명상한 후 단주교재를 학습하는 시간.
2) 저녁학습 요일마다 다른 주제로 공동 또는 스스로 공부하는 시간.
3) 과제학습 알코올/약물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과제로 주어 스스로 자기 생각을 정리하도록 하는 프로그램.
4) 집단정신치료 다른 환자들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이 중독자가 아니라는 고집을 꺽고,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게 됨.
5) 비디오교육 알코올과 관련된 교육용 비디오 시청.
6) 중독전문교육 알코올 및 약물 중독에 대한 정신과전문의의 강의
7) 스트레스관리 훈련 재발을 막기 위한 스트레스 대처법 훈련.
8) 인간관계훈련 건전한 감정표현법을 익힘으로써 대인관계 증진.
9) 단주친목(A.A.) 모임 단주경험자와의 경험 토론 및 희망의 발견.

중급자 및 상급자를 위한 치료프로그램

1) 외부 단주친목 참석 퇴원 후에 지속적으로 단주친목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입원 중 주 1회씩 외부의 단주친목에 참석케 함.
2) 야외아침운동, 헬스 운동 중독으로 인한 체력저하를 회복시키고, 협동심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3) 자서전 발표 알코올 및 약물에 관련된 자신의 인생을 자서전 식으로 발표함으로써 서로 경험을 나누는 프로그램.
4) 인지행동치료 중독과 관련된 불합리한 생각과 행동방식을 교정시킴.
5) 주말외박 입원 1개월이 경과된 환자 중 단주의지를 보이는 환자를 대상으로 사회적응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주말마다 외박을 보내줌.
6) 단주약물 투여 퇴원 후의 단주유지를 돕기 위하여 퇴원에 즈음하여 단주약물을 투여함.

치료적 클리닉운영 제도

1) 자치체계 환자를 5개 조로 편성하여, 4명의 조장 및 팀장(환자의 대표)의 지도하에 준자치적으로 클리닉생활을 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사회생활을 훈련케 하는 제도.
2) 리더모임 조장, 팀장(전체 환우의 대표) 및 치료진이 모여 클리닉운영에 대하여 의논하는 시간.
3) 권익체계 환자를 입원기간과 단주태도에 따라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차별화된 권리를 줌으로써, 성취감 및 치료의 동기를 고취시키는 제도.
4) 클리닉규칙 및 벌점제도 치료자와 환자 간의 합의로 만든 클리닉규칙을 스스로 준수하게 하고, 이를 어겼을 시 벌점(불이익)을 줌으로써, 책임감을 갖게 하는 제도.

가족 및 치료자를 위한 프로그램

1) 가족교육모임 중독자의 가족에게 중독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가족 및 환자 모두의 회복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2) 치료자모임 치료자를 위한 교육 및 클리닉 운영과 문제점 등을 토의.

원칙

중독치료클리닉은 준자치클리닉으로서 회원상호간의 격려와 자발적 치료모임 및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프로그램 기간

입원치료 3개월(해독치료 2주 ⇒ 재활치료 10주) ⇒ 외래치료 6개월 이상

교재

1) 회복에 이르는 길
2) 익명의 알콜중독자들
3) 12단계와 12전통
4) 온전한 생활
5) 익명의 약물중독자들
6) 매일의 명상

모임장소 클리닉식당, 클리닉 내 소회의실, 클리닉 로비

클리닉규칙

1) 역할분담 청소, 모임리더, 식사당번 등(윤번제 리더선정 - 예:1개월씩)
2) 전화그룹1 및 주치의에 의해 금지된 자를 제외한 모든 환자는 병원규칙에 따라 통신 및 면회가 가능하다.
3) 면회 일정기간(대개 1-2주일)이 지난 후 자유롭게 가능하다.(프로그램 시간에는 면회 불가)
4) 프로그램참여 거부자는 각종 혜택을 누릴 수 없다.

권익체계 - 그룹조정은 치료진의 심의에 따른다.

- 1그룹 입원 7일 이하(1주차)인 환자 ⇒ 클리닉내 활동
- 2그룹 입원 8-21일(2-3주차)인 환자 ⇒ 전화?면회 가능, 프로그램 참석
- 3그룹 입원 3주 초과(3주차-3개월)인 환자로 치료동기가 강하고 적극적인 재활의지를 가진자 중 보호자의 동의를 얻은 자 ⇒ 클리닉, 프로그램 및 외부 활동 참석/ 산책, 외출, 외박 가능/자치모임의 리더역할 수행

재활기간별 수행과제

1주(희망반) : 신체적 해독단계
- 충분한 휴식 및 수면, 클리닉적응
- 신체적, 정신적 상태 평가
- 혈액, 소변, 심전도, 뇌파, 심리검사 등의 기본검사
- 약물치료, 수액요법
- 클리닉내 활동 참여

2-3주(사랑반) : 클리닉적응 및 재활의지 훈련단계
- 클리닉 및 프로그램 참여
- 알코올/약물 중독 전문교육
- 집단정신치료
- 헬스운동
- 시청각 교육
- 단주친목 및 12단계 훈련
- 스트레스관리훈련
- 인간관계훈련
- 심리극참여

3-12주(행복반) : 사회적응 단계
- 각종모임의 리더로서의 역할
- 야외아침운동
- 외부 단주모임 참석
-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 미래생활계획 작성
- 자서전 발표
- 인지행동치료 참여

외래중독치료란 무엇인가?

외래중독치료란 입원 후 일상생활로 복귀했을 때에 단주/단약 의지를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보다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치료를 계속하는 것을 말하거나 혹은 입원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의 중독환자들(신체적 중독이 심하지 않으면서 치료에 자발적이고 병원을 자주 방문할 수 있는 경우)에게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치료를 통해 단주/단약 유지를 지속시키는 치료를 말한다.
희망알코올약물클리닉에서 실시하고 있는 외래치료의 내용으로 개인상담치료, 인지행동치료, 약물치료, 단주친목참여, 가족교육모임 등이 있으며 각 개인의 생활과 일정에 맞게 치료에 참여할 수 있다.

외래 중독치료프로그램의 내용

1) 개인상담치료
중독자 각 개개인은 중독이라는 공통적 문제를 안고 있지만 각자가 살아온 생활과 환경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 고유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며, 이런 전문적인 도움을 위하여 각 주치의와의 개별상담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특히 약물치료를 받는 경우는 약물치료와 함께 개인적 문제도 같이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다.

2) 인지행동치료
중독문제는 사회에서 학습된 행동의 하나라는 이론에 근거하여 왜곡된 인지(생각)를 교정하는 치료방법이다. 주로 중독성 행동들은 불쾌한 상황이나 스트레스를 벗어나기 위해서 사용되며, 이런 행동의 지속으로 중독행동이 유일한 대처방식으로 습관화되어 굳어져 버린다.
한편 중독행동에서 벗어나고자 시도하지만, 문제상황에서 달리 적용할 수 있는 대처방식이나 기술이 없어 동일환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이런 부적응적이고 습관화되어 있는 대처방식을 다른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 단주/단약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인지행동치료의 목적이다.

3)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중독치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신체적의존이 심하여 불안이나 금단증상 같은 신체적 불편감이 있는 경우 유용하며, 최근에는 단주/단약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는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어 외래에서 치료받는데 유익한 도움을 주고 있다. 최근에 개발된 아캄프롤이나 날트렉손 같은 약물들은 일생생활 중 발생하는 음주나 약물사용에 대한 충동을 감소시키거나 억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4) 외래 단주친목 및 조별모임
알코올약물 중독으로부터 회복된 회원은 자신과 다른 중독환우들을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여야 한다. 이런 모임에의 참여는 자신의 회복뿐만 아니라 타인의 회복을 도울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본 희망알코올약물클리닉에서는 매주 목요일 오후에 중독치료클리닉에서 단주친목모임이 있으며, 월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는 조별모임(소그룹)이 진행되어 보다 심도 있는 얘기를 나눌 수 있다. 특히 여성중독자들을 위해서는 매주 월요일 3시부터 여성병동에서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어 외래 여성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하겠다.

5) 가족교육모임
이상으로 외래 중독치료과정에 대해 설명하였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외래치료를 받기를 원하는 회원은 본인의 개인 일정에 따라 다양한 시간과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나 최소 1주에 1-2회는 병원을 방문하여 외래 중독치료프로그램에 참여하여야 하며 기간은 최소 6개월 이상을 권해드린다.

여성 중독환자의 현황 및 특성

1) 여성중독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 나라도 해방이후 산업화의 물결 속에 많은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능력의 증가와 함께 알코올?약물에 대한 접촉도 증가하였다. 이는 필연적으로 여성중독자의 증가를 가져와 청소년 음주와 함께 여성음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직까지는 남성에 비해 여성중독자의 수는 적은 편이지만, 중독대상자들은 우리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정주부가 대부분이며, 특히 40-60대의 혼자된 여성들의 중독위험성이 높다하겠다.

2) 여성은 남성과 다르다.
여성은 신체적으로 남성에 비해 알코올에 대한 대사, 흡수율이 다르며, 몸 속의 수분이 적고 피하지방질이 많음으로 인해 남성에 비해 적은 양의 음주량에도 더 취하게 되고, 간경화, 간염, 췌장염 등의 신체적 합병증의 발병율이 높다.
여성은 남성과 달리 우울증, 불안, 홧병 등과 같은 정서적인 문제로 술을 많이 찾으며 이런 경우 병의 증세를 더욱 악화시킨다. 또한 임신가능성이 있거나 임신한 여성이 술을 많이 마시는 경우 ‘태아 알코올증후군’으로 인해 기형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으며, 유산이나 사산을 하기도 한다.

여성중독자를 위한 중독클리닉 치료프로그램

아직까지 여성중독자의 숫자가 남성에 비해 적음으로 각 치료기관마다 독립된 치료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은 거의 없는 실정이며, 이에 따라 치료프로그램 또한 남성에 비해 덜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희망알코올약물클리닉에서는 여성중독자만을 위한 시설과 함께 여성중독환우만을 위한 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프로그램 내용을 보면 매일 1-2개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월요일: 비디오교육, 단주친목 모임
화요일: 과제물, 알코올중독전문교육
수요일: 자서전 발표, 인지행동치료
금요일: 가족교육모임


등을 실시하고 있다.

가족교육의 목적

알코올 중독은 가족병이다. 환자만 알코올로 인하여 정서적, 사회적 및 신체적 기능을 상실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들 특히 배우자는 환자로 인하여 좌절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 자녀들도 공포감, 두려움, 증오심, 죄책감, 외로움 등을 느끼게 된다. 또한 자녀들은 제대로 양육받지 못하게 되며, 성적 또는 신체적인 학대를 받게 되고, 성정체성 확립에도 어려움을 보이게 된다.

이렇게 정서적 신체적인 어려움을 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알코올 중독자의 가족들은 가족 중에 알코올 중독자가 있다는 사실조차도 부정하려 들고 따라서 대처법에 대해서 전혀 무지한 경우가 많다. 또한 알코올 중독자의 배우자는 무의식적으로 환자가 계속 중독상태에 있게 하는 소위 ‘공동의존증(Codependency)’에 걸려 있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알코올 중독자의 가족들은 피해자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방관자이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가해자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가족이 받은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리고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서의 가족들의 역할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가족에 대한 치료적 개입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즉 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정신적 건강 없이 환자 혼자만의 힘으로만 중독에서 벗어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따라서 같은 문제를 가진 가족들이 모여 서로를 격려하고 지지하며 환자의 심리적 상태 및 중독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독된 가족을 효과적으로 돕는 데에 본 모임의 목적이 있다.

가족교육 참가 대상

알코올/약물 중독환자를 둔 모든 가족. 특히 현재 입원중인 환자 가족의 참여는 필수적이며 의무적이다.

가족교육 일시 및 장소

가족교육은 다음과 같이 집단상담과 개별가족상담으로 구성되어 있다.

집단 가족상담
- 일시 : 매주 금요일
- 장소 : 희망알코올약물클리닉
- 비용 : 무료
- 진행 : 희망클리닉 수간호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개별 가족상담
- 일시 : 매주 금요일 오후
- 장소 : 진료실
- 신청 : 외래진료안내실에서 신청을 받고 있음.

중독자를 위한 가족의 태도 및 역할

1) 중독도 병이다. 암환자를 치료하듯 환자에 대한 애정과 인내심을 갖고 치료하라.
2) 환자의 노력 + 가족의 협조 + 치료자의 정성 = 단주단약성공
3) 환자 때문에 가족 자신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환자 때문에 자신의 인생이 망쳤다는 말을 하지 않도록 행동하라. 환자가 자신의 인생을 책임져야 하는 것처럼 가족도 자신의 인생을 책임져야 한다.
4) 중독은 가족병이다. 가족 자신의 정서적 문제 역시 해결하라.
5) 중독치료는 맹장수술이 아니다. 의사에게 환자를 맡겨만 놓는다고 치료가 되는 것이 아니다. 면회와 가족교육 참석 등 치료에 관여해야 한다.
6) 가족도 중독에 대해서 공부하라. 중독자와 평생 함께 살 사람은 가족이지 의사가 아니다.

가족이 중독에 대해서 모르면서, 어찌 치료를 제대로 할 수 있겠는가!
“가족의 적극적인 치료 참여만이 치료 성공의 지름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