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식욕부진증(1)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희망정신건강의학과의원

상담 및 예약문의

031-267-1675

Fax . 031-267-1475
자료실

신경성 식욕부진증(1)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1,077회 작성일 2021-02-26 23:22:08 댓글 0

본문

신경성 식욕부진증(Anorexia Nervosa)

체중과 음식에 몰두해서 체중감소를 위한 행동과 독특한 음식 다루기, 체중 증가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 무월경, 환자 스스로 유발하거나 의도적으로 지속시키는 체중감소, 심각한 신체상의 장애, 잔인할 정도로 날씬해지려는 추구 등을 특징으로 하며, 종종 기아상태에까지 이르는 병이다. 식욕상실은 다소 드물고 대개 병의 경과 중반까지는 생기지 않고, 남자보다는 여자에서 흔하며 대개 청소년기에 시작한다.

분류 by DSM-IV
1) 제한형(restricting type) :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으로 체중을 조절
2) 폭식 및 하제 사용형(binge eating/purging type) : 폭식 후 구토, 하제, 이뇨제를 사용하여 체중을 조절

역학
사업사회에 많고 사춘기 전에는 드물며 대개 10대 중반에 호발하며, 5% 정도는 20대 초반에 발병한다. 청소년기 소녀의 발병률은 0.5~1%이고 여자에서 10~20배 높다.
발병은 대개 10~30세 사이이지만 13세 이후 급격이 증가하며 17~18세에 최고에 이르고, 13~20세 사이가 85%를 차지한다.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환자와 그 가족들에서 우울증의 빈도가 높아 정동장애의 한 변형이라는 주장도 있고, 가족력의 경향 및 이란성 보다 일란성 쌍생아에서 높은 일치율을 보이며, 유전적 소인과 더불어 이들 환자의 어머니에서 강박장애의 발병이 높다는 보고도 있다.

2) 사회적 요인
- 더 매력적이고 싶어서 자의적인 식사조절
- 발레 댄서, 경마기수, 운동 선수처럼 직업상 경쟁이 심한 경우의 자의적 식사조절
- 심한 스트레스에 의한 식사제한
- 심한 질병이나 수술 후의식사제한
- 타인에 이한 굶기가 있은 후에 시작한다.
특징적인 가족역동은 없으나 가족 중에 우울증, 알코올 의존, 섭식장애가 있을 수 있다.

3) 심리적, 정신역동적 요인
심리적으로는 사춘기에 신체적 변화에 의해 생긴 성적,사회적 긴장으로부터의 음식에 대한 공포 회피 반응으로 보며, 정신역동적으로는 구강임신의 상상, 포근하고 수동적인 아버지와의 의존적이고 유혹적인 관계, 양가감정을 가진 어머니를 향한 공격심에 대한 죄책감 등이 식욕부진을 일으키고, 인지적 지각적 발달장애로 인한 잘못된 학습 경험으로 신체상의 장애(극도의 쇠약을 부인함)와 지각의 장애(피곤함, 배고픔, 허약함을 부인하거나 인지하지 못함)가 온다는 주장도 있다.



진단 지침 by ICD-10
1) 연령과 신장에 의해 기대되는 체중보다 적어도 15% 이상 체중 감소가 있다. 아동기에는 체중 증가가 일어나지 않는다.
2) 체중의 감소는 ‘살찌게 하는 음식’을 피함으로써, 그리고 스스로 유발한 구토, 하제 사용, 과도한 운동, 식욕억제제 및 이뇨제 사용 중 한 가지 이상의 방법에 의해서 환자 스스로 유발한 것이다.
3) 특정한 정신병리의 형태로 나타나는 신체상에 대한 왜곡이 있다. 뚱뚱해지는 것에 대한 공포가 끊임없이 엄습하여 지나치게 중시된 관념의 형태로 지속되며, 환자는 자기 자신에게 낮은 체중역치를 강요한다.
4)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선 축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내분비장애가 여성에서는 무월경, 남성에서는 성적 흥미 및 정력의 상실로 나타난다. 또한 성장호르몬과 코티졸치의 상승, 갑상선 호르몬의 말초대사 변화, 인슐린 분비의 이상 등도 나타날 수 있다.
5) 만일 발병이 전(前) 사춘기라면 사춘기의 변화 과정이 지연되거나 심지어는 중단되기도 한다. 성장이 중단되며 여아의 경우 유방이 발달하지 않고, 원발성 무월경이 있게 된다. 남아의 경우 성기가 아동기 상태로 남아있다. 회복이 되면 사춘기는 흔히 정상적으로 끝마치거나 초경은 늦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