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전한생활(1)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희망정신건강의학과의원

상담 및 예약문의

031-267-1675

Fax . 031-267-1475
자료실

온전한생활(1)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최고관리자 조회 1,223회 작성일 2021-02-26 23:20:52 댓글 0

본문

온전한 생활(Living Sober)

♠ Sober란 뜻은 “술 취하지 않은”이라고 번역되지만 우리가 매일 같이 술에 취해서 사는 생활을 할 때는 단지 술에 취하지 않고 술을 끊는 것만으로 온전한 생활에 들어갔다고 생각하지만 단주 생활이 지속되면서 Sober란 말이 광범위하고 깊은 뜻을 가진 온전한 정신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 단주생활이란
너무 많이 마신다 라는 말에 분노하던 생활에서 알코올 중독이라는 병에 대해서 조금 배운 후 알코올 중독자 또는 문제가 있는 음주자에게는 어떠한 음주도 그들에게 해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전혀 마시지 않는 것, 다시 말해서 마시지 않은 상태로 있는 것이 알코올 중독에서 회복하는 최초의 첫 단계이다. 단주생활은 두려워하던 만큼 재미없고 우울하고 불쾌한 것이 절대로 아니고 오히려 술 마시던 때보다 더 흥미롭고 즐거운 것임을 알게 되는 것이다.

♠ 왜 ‘단주’를 해야 하는가?
알코올 중독자들은 자기들의 과거를 정직하게 돌아볼 때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알 수 있다. 알코올 중독자나 문제의 음주가들에게는 어떠한 음주도 결국은 심각한 해를 자초한다는 것을 우리들의 경험이 명백히 입증하고 있다.
미국 의학보고에 의하면 알코올은 그 중독성을 떠나서 사고와 이성을 변화시키는 심리적 작용이 있다. 한 잔의 술은 또 한 잔의 술을 허락하고 거기서 또 한 잔을 느끼도록 알코올 중독자의 사고를 변화 시키는 것이다. 알코올 중독자는 자기의 병을 완전히 조절하는 것을 배울 수는 있으나 다시 음주를 시작하면 그에 따르는 심적인 고통은 치료될 수 없고 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1. 첫 잔을 피하자.
어느 정도 마시면 취하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시작한 첫 잔이 방아쇠 역할을 하게 된다.
2. 24시간을 이용하는 방법
오늘 하루만은 술을 마시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방법, 욕망이 강하다면 몇 시간단위로 혹은 10분이나 5분 단위로 나누어 결심하는 것도 욕구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알코올 중독은 불치요, 진행성의 치명적인 병이라는 것을 잊지 말자.
4. 나도 살고 남도 살자.
다른 사람들도 자기들이 원하는 데로 살아가고 있듯이 자신도 자기 자신의 생활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조금은 이기적이 되어야 한다.)
5. 활동적이 되자.
A.A. 모임 활동이나 운동, 집안일, 등 건강을 위해 정력을 쏟을 수 있는 일을 함으로써 바쁘게 활동하는 것이 좋다.
6. 평온함을 청하는 기도문의 사용
하기 싫은 일을 두고 이 일을 계속해야 하는지 포기할 수 있을지를 고민할 때 포기해야 하는 일은 과감히 포기하는 결단이 필요하다. 하면 안 되고 해선 안 되는 일들은 받아들이고 변화시킬 용기가 있어야한다.
7. 오래된 습관의 변화
자신의 생활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 단주 생활을 계속 유지하고 싶다면 생활 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재발 원인 중에 하나인 뿌리 깊은 습관(행동과 사고)을 버려야 한다.
8. 주로 단 것을 먹고 마시자.
단맛이 나는 음식물, 혹은 영양가 많은 식품이나 간식이 술을 먹고 싶은 욕망을 가라앉게 해준다.
9. 전화 요법
-단 몇 분간의 짧은 통화가 술 마시는 생각을 없애 준다.
-다른 회원이 알려주는 전화번호를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전화번호를 알려주었다는 것은 당신의 전화를 기대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하고 위기 상황에서 전화 거는 걸 주저하지 말아야한다.
*술을 찾고 싶을 때
*일을 시작하기 전 두렵고 외로운 느낌이 들 때
-술을 마시기 전에 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10. 후원자의 이용
중독에서 회복된 사람들에게서 도움을 청한다.
-모임 또는 치료과정 중 무언가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모임에 찾아다니고 참석하는 것이 더 중요)
-그 자리에 앉아 그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귀 기울이고 술 마시는데 사용했던 모든 힘을 이제는 회복하는데 써야 한다.
-술 냄새를 풍기거나 술을 마시도록 권유하는 사람과 멀리 지낸다.
-직장도 잠시 쉬고 인간관계의 재정립을 위한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11. 충분한 휴식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않았을 때 술 마실 가능성이 커진다. 매일매일 규칙적으로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도록 건전한 계획에 따라 생활해야 한다.
12. 첫 번째 할일을 먼저 하자.
알코올 중독자는 먼저 술을 끊지 않고서는 어떠한 일도 제대로 해낼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대부분의 알코올 중독자는 일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는 혼란을 겪는다